초창기 컴퓨터
- 최초의 컴퓨터 에니악
- 하드와이어링 방식
전선을 연결해서 논리회로를 구성 하는 방식
- 하드와이어링 방식
일괄 작업 시스템
- IC칩
- 진공관과 전선으로 만들어진 논리회로를 아주 작은 크기로 구현
- 이 칩으로 현대적인 컴퓨터가 생겼다.
- CPU, 메인메모리가 있었고 키보드와 같은 입력장치, 모니터는 없었음
- 천공카드 리더를 입력장치 사용
- OMR이라고 생각하면 됨
- 라인 프린터를 출력장치 사용
- 한 번에 한 줄씩 출력하기 때문에 라인 프린터라고 함
- 모든 작업을 한꺼번에 처리를 해야 했는데, 실행 중간에 데이터 입력, 수정이 불가능하다.
- 작업 중간에 새로운 값을 입력하거나 데이터를 변경하는 것 불가능 프로그램에 오류가 있거나
잘못된 데이터를 사용해서 결과가 틀려도 "최종 프린터 결과문"으로만 확인이 가능 - 라인 프린터에 ERROR라고 뜨면 천공카드를 다시 뚫고 실행하는 과정을 반복 해야했음
대화형 시스템
- 1960년대 초반에 키보드와 모니터 등장했다.
- 사용자에게 중간 결과값을 보여 줄 수 있게됐다.
- 중간 결과 값을 출력하여 이상이 있는지 프로그램이 정상적으로 진행되고 있는지 확인이 가능
- 진행 되는 도중에 사용자에게서 입력을 받을 수 있음
- 이러한 시스템을 대화형 시스템이라고 한다.
- 작업 시간을 예측하기 어렵다.
시분할 시스템
- 1960년대 후반에 컴퓨터 크기가 작아지고 계산 능력이 향상되었다.
- 하지만 허가 받은 몇몇 사용자만 사용했다.
- 값비싼 컴퓨터로 한 번에 한 가지 작업만 수행 가능해서 낭비가 심했다
- 이러한 인식을 바탕으로 컴퓨터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연구 시작
- 멀티프로그래밍 기술 개발이 됐다.
- CPU로 여러 작업을 동시에 실행하는 기술
- 여러 작업이 동시에 실행되는 것 처럼 보임
- CPU 사용 시간을 잘게 쪼개어 여러 작업에 나누어 줌
- 나뉜 시간 한 조각을 타임 슬라이스, 타임 퀀텀이라고 한다.
- 단점
- 여러 작업을 동시에 처리 하기 위한 추가 작업 필요
- 사용자 메모리를 정리하는 추가 작업이 필요함
- 시스템 내 많은 양의 작업이 공존할 경우, 중요한 작업이 일정 시간 안에 끝나는 것 보장 못함
- 여러 작업을 동시에 처리 하기 위한 추가 작업 필요
- 원자력이나 미사일은 중요한 작업을 일정 시간 안에 끝나지 않으면 심각한 문제가 발생하기에
- 시간 안에 작업이 처리되도록 보장하는 시스템
- 실시간 시스템이라고 부름
- 경성 실시간 시스템
- 지정한 응답 시간을 정확히 지키는 시스템
- 연성 실시간 시스템
- 지정한 응답 시간을 최대한 지키지만 어느 정도 융통성이 허용된 시스템
- 경성 실시간 시스템
- 실시간 시스템이라고 부름
- 다중 사용자 시스템
- 여러 사람이 동시에 사용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 수 있음
분산 시스템
- 1970년대 후반은 인터넷이 등장 하였다.
- TCP/IP는 ARPA에서 서로 호환되지 않는 LAN을 하나로 묶기 위한 연구에서 ARPAnet이 만들어졌는데 대중에게 개방한것
- 메인 프레임
- 고가의 대형 컴퓨터
- 분산 시스템
- 값이 싸고 크기가 작은 컴퓨터를 하나로 묶어 대형 컴퓨터에 버금가는 시스템
클라이언트/서버 시스템
- 서버의 이중구조로 나뉜다.
- 클라이언트/서버 구조가 일반인에게 알려진 것은 웹 시스템이 보급된 이후다.
- 클라이언트 -> 작업요청 -> 서버
- 서버 -> 응답 -> 클라이언트
- 단점
- 서버 과부화
모든 요청이 한 서버에 가기 때문
- 서버 과부화
P2P 시스템
- 기존 클라이언트/서버 구조의 문제를 해결할 새로운 형태의 시스템
- 서버를 안거치고 보유자한테서 직접 받는다.
- 서버는 중재만 한다.
- 파일을 가진 말단 사용자로부터 직접 다운로드하는 시스템을 Peer-to-Peer 시스템 P2P라고 한다.
- 완전한 P2P 시스템의 대표적인 예는 블록체인
- 서버가 없는 완전한 P2P
클라우드 컴퓨팅
- 분산 시스템은 특정 영역에서만 사용하다가 그리드 컴퓨팅으로 발전 됨
- 그리드 컴퓨팅은 분산 시스템이 발전된 형태
- 컴퓨팅 파워를 크게 필요로 하는 곳이 제한적이라 대중화 되지 못했음
- 중앙 시스템을 숨기고 사용자에게 필요한 서비스만 그때그때 이용하는 방식을 클라우드 컴퓨팅이라고 한다
- 그리드 컴퓨팅과 클라우드 컴퓨팅 차이
- 그리드 컴퓨팅
- 기술적으로 서로 다른 기종 컴퓨터나 운영체제를 묶어서 사용
- 클라우드 컴퓨팅
- 그리드랑 비슷하지만 서비스 중심의 환경
- 그리드 컴퓨팅
사물 인터넷
- 사물이 인터넷에 연결된 시스템을 사물 인터넷이라고 함
- 다양한 사물이 센서와 통신 기능을 내장하여 스스로 통신
- 예시
- 버스나 지하철 인터넷에 연결
- 전광판에 통해 실시간으로 도착 정보 알 수 있음
- OTA는 차량의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나 설정 변경 등을 무선으로 배포 하는 기술
- 테슬라나 현대자동차의 최신 소프트웨어 자동 업데이트에 사용
- 버스나 지하철 인터넷에 연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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